2-3. 데이터와 κ΄€λ ¨λœ μ—¬λŸ¬ 생각듀

 

1. 데이터에 닡이 μžˆλ‹€?

 

데이터 μ•ˆμ—λŠ” 닡이 μ—†λ‹€. 닡은 슀슀둜 μ°Ύμ•„λ‚΄μ•Ό ν•˜λŠ” 것이닀. 

데이터λ₯Ό λ³΄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„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닡이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 

κ²°κ΅­ λ°μ΄ν„°λŠ”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˜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μ„ 쀄이기 μœ„ν•΄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닀. (Risk Management)

 

 

2. 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œ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€ 항상 쒋은 선택이닀?

 

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œ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€ Local Optima(κ·Έ λ‹Ήμ‹œμ— 졜적)이고 Global Optimum(μ§„λ¦¬μ˜ 졜적점)은 μ•„λ‹ˆλ‹€.

μ‹€ν—˜μ„ μ–΄λŠ μ‹œκΈ°μ— μˆ˜ν–‰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κ·Έ κ²°κ³Όκ°€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 (μ‹œμ¦ˆλ„λ¦¬ν‹°)

λ°μ΄ν„°μ˜ νŠΉμ • κ²°κ³Όκ°€ μ‹œκ°„μ˜ 흐름에 따라 κ³„μ†λ˜λ©΄ 그건 Global Optimum으둜 λ³Ό 수 μžˆκ² μ§€λ§Œ, 그것은 쉽지 μ•Šμ€ 일이닀.

 

 

3. 정닡은 ν•˜λ‚˜λ‹€?

 

문제λ₯Ό ν‘Όλ‹€λŠ” 것이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ν•˜λ‚˜μ˜ 정닡을 μ°ΎλŠ”λ‹€λŠ” 건 μ•„λ‹ˆλ‹€. μ£Όμ–΄μ§„ λ¦¬μ†ŒμŠ€ ν•˜μ—μ„œ 제일 μ ν•©ν•œ 닡을 μ°ΎκΈ° μœ„ν•œ 논리적 사고 방식인 것이닀. λ•Œλ‘œ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λ°©λ²•λ§Œ νƒ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μ—¬λŸ¬ κ°€μ§€ 방법을 λ³‘λ ¬λ‘œ μ‹œλ„ν•΄λ³Ό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 

 

4. 데이터 뢄석은 데이터 λΆ„μ„νŒ€μ—μ„œ ν•΄μ•Όν•œλ‹€?

 

λ°μ΄ν„°νŒ€μ—μ„œ 데이터 방법둠에 λŒ€ν•΄μ„œ 더 μ΅μˆ™ν•  μˆ˜λŠ” μž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μ œν’ˆμ΄λ‚˜ κΈ°λŠ₯에 λŒ€ν•œ λ‚΄μš©μ€ 데이터 λΆ„μ„νŒ€λ³΄λ‹€ PM, PO,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더 잘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κ²°κ΅­, 데이터 κ΄€λ ¨λœ λ‚΄μš©μΌμ§€λΌλ„ 데이터 λΆ„μ„νŒ€μ—μ„œ λͺ¨λ“  λŒ€μ‘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데이터 기반으둜 ν˜‘μ—…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5. λ‚΄ 데이터, 가섀이 틀릴 수 μžˆλ‹€?

 

데이터λ₯Ό 잘 닀루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‚΄ 가섀이 틀릴 수 μžˆλ‹€λŠ” κ°€λŠ₯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ν•œλ‹€. 이런 생각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편ν–₯을 κ°€μ§€λŠ” 뢄석, κ²°κ³Όλ₯Ό 내놓을 수 μžˆλ‹€.

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•œ 것이 λ§žλƒ ν‹€λ¦¬λƒ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Œ, μ œν’ˆμ„ 더 많이 μ‚¬μš©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λ“±μ˜ 성곡 ν˜Ήμ€ λͺ©ν‘œλ‹¬μ„±μ— 집쀑해야 ν•œλ‹€.


 

2-4. 데이터 λ¦¬ν„°λŸ¬μ‹œλž€? : κ²°κ΅­ λͺ©μ 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사고해야 ν•©λ‹ˆλ‹€

데이터λ₯Ό μ˜¬λ°”λ₯΄κ²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žμ„ΈλŠ” "문제λ₯Ό μ •μ˜ν•˜κ³ , κ·Έ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Action Items을 λ„μΆœν•˜λŠ” 것"이닀.

λ‹¨μˆœνžˆ κ·Έλž˜ν”„κ°€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κ°’ λ˜λŠ” 쿼리λ₯Ό 톡해 μΆ”μΆœλœ κ°’ μžμ²΄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νŠΉμ • 데이터λ₯Ό 보고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λ„μΆœν•΄λ‚΄κ³  κ·Έ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–΄λ–€ Action Items을 λ„μΆœν•˜λŠ”μ§€κ°€ 훨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Uberλ₯Ό 예둜 λ“€λ©΄, 승객과 λ“œλΌμ΄λ²„μ˜ μˆ˜μš”κ³΅κΈ‰ λΆˆκ· ν˜•μ΄ μžˆμ„ 경우

λΆˆκ· ν˜•μ˜ λ¬Έμ œκ°€ 무엇인지 (승객의 μˆ˜κ°€ λ³€λ™ν•˜λŠ” 경우 VS λ“œλΌμ΄λ²„μ˜ μˆ˜κ°€ λ³€λ™ν•˜λŠ” 경우)

κ·Έ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–΄λ–€ Action을 ν•΄μ•Όν• μ§€

(μˆ˜μš”κ°€ 적으면 쿠폰을 뿌렀 더 λ§Žμ€ μ΄μš©μ„ μœ λ„ν•˜κ±°λ‚˜, μˆ˜μš”κ°€ 많으면 ν•΄λ‹Ή μˆ˜μš”λ₯Ό 감당할 수 μžˆλŠ” 더 λ§Žμ€ 곡급을 μ€€λΉ„ν•œλ‹€.

λ°˜λŒ€λ‘œ 곡급이 적으면 곡급 자체λ₯Ό 늘릴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κ³ , 곡급이 λ„ˆλ¬΄ 많으면 곡급이 적은 μ§€μ—­μ΄λ‚˜ μ‹œκ°„λŒ€μ— 이동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œμ•ˆν•˜λŠ” 방법을 μ·¨ν•  수 μžˆλ‹€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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