์ด๋ฒ ํํธ์์ ๋ค๋ฃฐ ๋ด์ฉ
- ์งํ์ ๊ฐ๋
- ์งํ๋ฅผ ์ ์ํ๋ ๋ฐฉ๋ฒ
- ์งํ ๊ตฌ์ฑ ์์
- ๋ง์ด ํ์ฉ๋๋ ๋ํ์ ์ธ ์งํ
- DAU, WAU, MAU, PV, UV, CVR, CTR, Session ๋ฑ - ์งํ ์ ์ Process
4-4. ๋ง์ด ํ์ฉ๋๋ ์งํ : Duration Time (์ฒด๋ฅ ์๊ฐ), Session, User Engagement
1. Duration Time
์๋ฏธ: ํน์ ๋ถ๋ถ(ํ์ด์ง)์ ์ผ๋ง๋ ๋จธ๋ฌผ๋ ๋๊ฐ?
์ด๋ฒคํธ ํ๋ | ๊ณ์ ํน์ ํ์ด์ง์์ ๋จธ๋ฌผ๋ ๋๊ฐ (ํน์ ํ์ด์ง์์ ๋จธ๋ฌด๋ฅธ ์๊ฐ์ ์นด์ดํธ) |
์๊ฐ์ถ | ์ผ์๋ณ, ์ฃผ์ฐจ๋ณ, ์๋ณ, ์๊ฐ๋๋ณ, ์ธ์ ๋ณ |
์ฐจ์ | ํน์ User ๊ทธ๋ฃน(Segment), ํ์ด์ง๋ณ, ํผ๋๋ณ ๋ฑ |
์ง๊ณ ๊ฐ | ๋จธ๋ฌผ๋ ๋์ง ๊ณ์ ํ์
ํด์ผ ํ๊ธฐ ๋๋ฌธ์ ์ธ์
์ ์ ์๊ฐ ์ค์ํจ (ํ๋์ ์ธ์ ์ ๋ง์ง๋ง์ผ๋ก ์ ์ํ ์๊ฐ - ์ฒ์ ์ ์ํ ์๊ฐ) |
์กฐ๊ฑด |
2. Session
์งํ์ ์๋ฏธ
- ์ ์๋ ๊ธฐ๊ฐ ๋์ ์ ์ ๊ฐ ์น/์ฑ์์ ํ๋ํ๋ ๋ฌถ์
- GA๋ 30๋ถ ๋์ ์๋ฌด ํ๋์ด ์์ผ๋ฉด ์ธ์ ์ ์ข ๋ฃํ๋ ๊ฒ์ผ๋ก ๊ฐ์ฃผ
- ์ ์๋ ๊ธฐ๊ฐ(GA๋ 30๋ถ) ์ด๋ด์ ๊ณ์ ์ด๋ฒคํธ๋ฅผ ๋ฐ์ํ๋ฉด ๊ฐ์ ์ธ์ ์ผ๋ก ๊ฐ์ฃผ
Session ์งํ๋ฅผ ์ฌ์ฉํ๋ ์ด์
- ์ ํ(์น, ์ฑ)์ ํ๋ฃจ์ 1๋ฒ๋ง ์ ์ํ๋ ๊ฒ์ด ์๋, ์ฌ๋ฌ๋ฒ ์ ์ํ ์ ์์ → ์ด๋ฐ ๊ฒฝ์ฐ ์ธ์ ๋จ์๋ก ๋ฌถ์
- ์ฑ์ ๊ฒฝ์ฐ ํ๋ํ๋ค๊ฐ ๋ฐฑ๊ทธ๋ผ์ด๋(ํ)์ผ๋ก ์ด๋ํ๊ณ ๋ค์ ์ฑ์ผ๋ก ํ์ฑํํ๋ ๊ฒฝ์ฐ๋ ์กด์ฌ
3. User Engagement
์งํ์ ์๋ฏธ
- ์ ์ ๊ฐ ์ฐ๋ฆฌ์ ์๋น์ค์ ๊ด์ฌ์ ๊ฐ์ง๋ ์๊ฐ์ Engagement๋ก ์ ์
- ํ์ฌ๋ง๋ค ์ ์๊ฐ ๋ชจ๋ ๋ค๋ฆ
→ GA๋ ์ฑ์ด๋ ์น์ด ์ผ์ง ์๊ฐ์ ์ฃผ๊ธฐ์ ์ผ๋ก user_engagement๋ผ๋ ์ด๋ฒคํธ๋ฅผ ๋ฐ์์ํด
4-4. ๋ง์ด ํ์ฉ๋๋ ๋ํ ์งํ : ํผ๋(Funnel), AARRR, RARRA
1. Funnel
- ๊น๋๊ธฐ๋ฅผ ์๋ฏธ
- ์ ํ์์ ์ค๊ณํ ์๋๋๋ก ์ ์ ๋ค์ด ํผ๋์ ์ง๋๋์ง ํ์ธํ๋ ๋ถ์
- ์ ํ์์ ํน์ ๊ฒฐ๊ณผ์ ๋๋ฌํ๋๋ฐ ํ์ํ ๋จ๊ณ๋ฅผ ์ ์ํ๊ณ ํ์ฉ
- ํผ๋์ ์๋ถ๋ถ์์ ๋ท๋ถ๋ถ์ผ๋ก ๋์ด๊ฐ๋ ๊ตฌ๊ฐ์ ๊ฐ์ ์ํค๋ ๊ฒ๋ณด๋ค ๋ท๋ถ๋ถ์ ๊ฐ์ ํ๋ ๊ฒ์ด ์ข์
Why? ์๋ถ๋ถ์ ๊ณต๋ค์ฌ ๊ฐ์ ํ๋๋ผ๋, ์๋ถ๋ถ์ ๊ฐ์ ๊ฒฐ๊ณผ๊ฐ ๋ท๋ถ๋ถ๊น์ง ์ํฅ์ ๋ผ์น์ง ๋ชปํ ์ ์์
2. AARRR
- Acqusition: ์ผ๋ง๋ ์ ํ์ ์ ๊ทผํ๋๊ฐ?
- Activation: ๊ณ ๊ฐ์ด ์ต๊ณ ์ ์ข์ ๊ฒฝํ์ ํ๋๊ฐ?
- Retention: ๋ค์ ์ ํ์ ์ฌ์ฉํ๋๊ฐ?
- Revenue: ์ผ๋ง๋ ๋์ ๋ฒ๋๊ฐ?
- Referral: ๋ค๋ฅธ ์ฌ๋์๊ฒ ๊ณต์ ํ๋๊ฐ?
3. RARRA
- Retention: ๋ค์ ์ ํ์ ์ฌ์ฉํ๋๊ฐ?
- Activation: ๊ณ ๊ฐ์ด ์ต๊ณ ์ ์ข์ ๊ฒฝํ์ ํ๋๊ฐ?
- Referral: ๋ค๋ฅธ ์ฌ๋์๊ฒ ๊ณต์ ํ๋๊ฐ?
- Revenue: ์ผ๋ง๋ ๋์ ๋ฒ๋๊ฐ?
- Acqusition: ์ผ๋ง๋ ์ ํ์ ์ ๊ทผํ๋๊ฐ?
→ Key Question: ๊ฐ์ฅ ๋ง์ด ๋จ์ด์ง๋ ์์ ์ ๋ค์ ์ฌ๋ฆฌ๊ธฐ ์ํด ๋ฌด์์ ํด์ผํ ๊น? / ์ ํ์ ๋ค์ ์ฌ์ฉํ๊ฒ ํ๋ ค๋ฉด ์ด๋ค ๊ธฐ๋ฅ์ด ํ์ํ ๊น?
4. ์ ๋ฆฌ
์ด๋ค ์งํ๋ฅผ ์ฌ์ฉํ ๊ฒ์ธ์ง๋ ์ํฉ์ ๋ฐ๋ผ ๋ค๋ฅด๋ฉฐ, ํ์ํ ๋ ์ ์ ํ ์ทจํ๋ ๊ฒ์ด ํต์ฌ (๋น์ฆ๋์ค ๋ชจ๋ธ, ๊ฒฝ์์ฌ์ ์กด์ฌ)
์ ํ ์ด๊ธฐ | ์ฒ์์ ์๋ฆฌ๋ ๊ณผ์ ํ์. ์๋ ค์ง์ง ์์ผ๋ฉด ์ฌ์ฌ์ฉ๋ ์์. |
์ด๋์ ๋ ์ฑ์ฅํ ํ | ์ฌ์ฉ์๋ค์ด ๊ณ์ ์ฌ์ฌ์ฉํ๋๋ก ์ ๋ |
ํ์ฌ์ ์์ฐ์ด ์ ๊ฑฐ๋ ํฌ์๊ฐ ์ ๋๋ ๊ฒฝ์ฐ | ์์ต์ฑ์ ์ง์ค |
4-4. ๋ง์ด ํ์ฉ๋๋ ๋ํ ์งํ : Retention, Cohort
1. Retention
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ฌ์ฉํ ์ฌ๋์ด ๋ค์ ์ฌ์ฉํ๋ ๋น์จ์ ์๋ฏธ
์ด๋ฒคํธ ํ๋ | ์ฌ์ฉ์ ์ ์ ํ์ - ๋จ์ํ ์น/์ฑ ๋ฐฉ๋ฌธ์ผ๋ก ์ ์ํ ๊ฒ์ด๋? - ๊ตฌ๋งคํ ์ฌ๋์ด ๋ค์ ๊ตฌ๋งคํ๋ ๋น์จ๋ก ํ ๊ฒ์ด๋? ์ฉ๋์ ๋ฐ๋ผ ์ ์ํ๊ณ ์ด๋ฆ ๋ถ์ |
์๊ฐ์ถ | ์ผ์๋ณ, ์ฃผ์ฐจ๋ณ, ์๋ณ |
์ฐจ์ | ํน์ User ๊ทธ๋ฃน(Segment) - ์ ๊ท ์ ์ , ์์กด ์ ์ , ํด๋ฉด ์ ์ , ๋ณต๊ท ์ ์ |
์ง๊ณ ๊ฐ | ํน์ ๊ธฐ๊ฐ์ ๊ฐ์ ํ ์ ์ ๊ฐ ์ดํ ๊ธฐ๊ฐ์ ์ผ๋ง๋ ๊ณ์ ์ฌ์ฉํ๋์ง ์ง๊ณ |
์กฐ๊ฑด |
2. Cohort Retention
- (ํต๊ณ์ ์ผ๋ก ๋์ผํ ํน์์ด๋ ํ๋ ์์์ ๊ณต์ ํ๋) ์ง๋จ
- ๋ณดํต ๊ฐ์ ์ผ์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ํ์
- ๊ฐ์ ํ์ง ๋ช ์ฃผ๊ฐ ๋ ๋๊น์ง ๋จ์์๋๊ฐ?
- Retention์ ๋จ์ํ ๊ทธ๋ํ๋ฅผ ๊ทธ๋ ค๋ณด๋ ๊ฒ์ด ๋์ด ์๋๋ผ, Retention์ด ๋์ Segment๊ฐ ์๋์ง ํ์ธํด๋ณด๋ ์์ ์ด ํ์ํจ
- Retention์ Output Metric, ์ฆ ์ฌํ ๋ถ์์ ์ข์ ๋ถ์ ๋ฐฉ๋ฒ
- ๋จ, ์๋น์ค์ ์ฌ์ฉ ์ฃผ๊ธฐ์ ๋ฐ๋ผ ๋ฆฌํ
์
๊ทธ๋ํ๋ฅผ ๊ธธ๊ฒ(์ฅ๊ธฐ์ ์ผ๋ก) ๋ด์ผํ ํ์๊ฐ ์์
- ์ด๋ฐ ๊ฒฝ์ฐ์๋ ๋ฆฌํ ์ ๊ทธ๋ํ๋ณด๋ค ๋ ๋นจ๋ฆฌ ์ฌ์ฉ์์ ํ๋์ ์ธ์งํ ์ ์๋ ๊ฒ์ ํ ๋๋ก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ฐ๋ผ๋ณด๋ ๊ฒ์ด ์ข์
- ์: ๋ถ๋์ฐ ์๋น์ค๋ ์ด์ฌ๊ฐ๋ ์ฃผ๊ธฐ๊ฐ ๋ณดํต 2๋ ์ด๋ผ 2๋ ์ 1๋ฒ์ฉ ํ์ฉํจ → ์ด๊ฑธ ์ด๋ป๊ฒ ํด์ผ ๋ฐฉ๋ฌธ์ฃผ๊ธฐ๋ฅผ 2๋ ๋ณด๋ค ์งง๊ฒ ํ ์ ์์๊น?
4-5. ์งํ ์ ์ Process
1. ๋ฌธ์ ์ ์
ํด๊ฒฐํ๊ณ ์ ํ๋ ๋ฌธ์ ๊ฐ ๋ฌด์์ธ๊ฐ?
2. ์ฑ๊ณผ ์งํ ์ค์
ํด๋น ํ๋ก์ ํธ์ ๋ชฉ์ ์? ๋ชฉ์ ์ ๋ถํฉํ๋ ์งํ๋ฅผ ์ค์ ํด์ผ ํจ
1) ๊ธฐํ ํ์ธํ๊ธฐ - ๋ฌธ์ ์ ์ ๋ฐ ๋ชฉ์ ํ์ธ
2) ์ฑ๊ณผ๋ฅผ ์ธก์ ํ ์ ์๋๊ฐ?
3) ์ฑ๊ณผ ์งํ ๊ณ ๋ฏผ
3. ๋ฐ์ดํฐ ๋น๊ต ๋ฐฉ๋ฒ
1) ์ ํ ๋น๊ต
- ๋จ, ์ ํ๋น๊ต๋ ์๋ก์ด ๊ธฐ๋ฅ์ด ๊ธฐ์กด ๊ธฐ๋ฅ ๋๋น ์ผ๋ง๋ ์ข์์ง๋ ์ ์ ์์
(๊ณผ๊ฑฐ๋๋น๋ก ๋ณผ ์๋ ์์ผ๋, ์ธ๋ถ ์์ธ์ด ๊ฐ์ ๋ ์ ์๊ธฐ ๋๋ฌธ์ ์ ํํ์ง ์์)
2) A/B Test
4. ์ฑ๊ณผ ์งํ ์ค์ - ๋ํ์ ์ธ ์งํ
- ๋ฐ์ดํฐ ์งํ๋ ๋ฌธ์ ์ ์์ ๋ฐ๋ผ ๋ค๋ฅด๊ฒ ์ ์ํ๋ ๊ฒ์ด ๋น์ฐ
- ํด๋น ๊ธฐ๋ฅ์ ๊ธฐํํ ์ฌ๋์ด ์งํ๋ฅผ ์ค์ ํ๋ ๊ฒ์ด ์๋์ ๋ถํฉํ ์งํ๋ฅผ ์ค์ ํ ์ ์์
- ๋ํ์ ์ธ ์งํ
- ํด๋ฆญ๋ฅ
- ๋ฆฌํ ์ : ๋จ, ๋น ๋ฅด๊ฒ ๋ณด๊ธฐ ์ด๋ ค์ธ ์ ์์
- ํด๋น ๊ธฐ๋ฅ์ ํตํด ์ป์ ์์ต (์์ฝ๊ฑด์, ๋งค์ถ, ์์ต ๋ฑ)
- ๊ธฐ๋ฅ์ ๋ฐฐํฌ ์ฑ๊ณต ์ฌ๋ถ
- ํผ๋ ์ ํ์จ
- ๊ตฌ๋งค ์ ํ์จ
5. ์งํ ์ ์ Process
6. Mental Simulation
์ฌ๋ฌ ๊ด์ ์ผ๋ก ์งํ๊ฐ ์ด๋ป๊ฒ ๋ ์ง ๋ฏธ๋ฆฌ ์๊ฐํด๋ณด๋ ํ๋ก์ธ์ค
์ ์ํ๋ ๊ณผ์ ์์ ์ด๋ฐ ์๋ฎฌ๋ ์ด์ ์ ํด๋ณด๋ ๊ฒ์ด ๋งค์ฐ ๋์์ด ๋จ
- ์งํ๊ฐ ์ฌ๋ผ๊ฐ๋ค๋ฉด ์ ๊ทธ๋ด๊น? → ๋ ๋น ๋ฅด๊ฒ ์ฌ๋ผ๊ฐ ์ ์์ง ์์๊น?
- ์งํ๊ฐ ๋ด๋ ค๊ฐ๋ค๋ฉด ์ ๊ทธ๋ด๊น? → ๋ด๋ ค๊ฐ์ง ์๋๋ก ๋ฌด์์ ํด์ผํ ๊น?
๋ฏธ๋ฆฌ ์์ํ ์ ์๋ ๊ฒฐ๊ณผ๋ฅผ ์๊ฐํ ํ, ๋ฏธ๋ฆฌ ๋๋นํด ๋ถํ์ค์ฑ์ ๊ฐ์์ํฌ ์ ์์
7. ์งํ ํ์ฉ ๊ฐ์ด๋
1) ํํฉ ํ์ : ์ฐ๋ฆฌ ์๋น์ค๋ ์ด๋ค ์ํฉ์ธ๊ฐ?
- DAU, WAU, MAU
- Retention, ์ฌ์ฌ์ฉ ์ฃผ๊ธฐ
2) ์งํ์ ์ ์ ํ๋ฆฝํ๊ธฐ & ์งํ ์ ์ฅ์(Metric Store) ๋ง๋ค๊ธฐ
- ๊ฐ์ ์งํ๋ ์ฌํ์ฉ๋๋ฉด์ ๊ฐ์น๊ฐ ์๊น
- ๊ฐ์ ์ด๋ฆ์ด์ง๋ง ๋ค๋ฅธ ์๋ฏธ์ธ ๊ฒฝ์ฐ๊ฐ ๋ง์
- ์์ฃผ ์ฌ์ฉํ๋ ์งํ์ ์ ์๋ ๋ชจ์๋๋ฉด ์ ์ฉ (์ฌ๋๋ง๋ค ๋ค๋ฅธ ์ ์๋ฅผ ์ฌ์ฉํ์ง ์๋๋ก)
3) ์ค์ํ ์งํ ํ์ ํ๊ธฐ
- Output ์งํ๊ฐ ์๋ Input ์งํ ๋ฐ๊ตดํ๊ธฐ
- ์กฐ์ง ์ ์ฒด์ ๋ชฉํ์ ์ํ ์กฐ์ง์ ๋ชฉํ ๋ง์ถ๊ธฐ
4) ์งํ ๊ธฐ๋ฐ Actionํ๊ธฐ
- ์งํ ํ์ ์งํํ๊ธฐ
- ์งํ ๊ธฐ๋ฐ์ผ๋ก Actionํ๊ณ ์คํํ๊ธฐ
8. ์งํ ๊ด๋ จ ์ ๋ฆฌ
1) ์งํ๋ ์ฌ๋ฌ ๊ฐ๋ฅผ ๋ณด๋ ๊ฒ์ด ์ข์๊น?
- OMTM, ๋ถ๊ทน์ฑ ์งํ ๋ฑ ํ๋์ ์งํ๋ฅผ ํ์ฉํ๋ ๊ฒฝ์ฐ ์ ์ฌ์ ๋ชฉํ๋ฅผ ์ง์ค์ํฌ ์ ์์
- ๋จ, ํ์์ ๋ฐ๋ผ๋ณผ ๋ ํ๋์ ๊ด์ ์ด ์๋ ์ฌ๋ฌ ๊ด์ ์ผ๋ก ๋ณด๋ ๊ฒ์ด ํ์
- ํ๋์ ๊ด์ ์ผ๋ก ๋ฐ๋ผ๋ณด๋ฉด ํธํฅ์ด ์๊ธฐ๊ธฐ ์ฌ์
2) ์งํ๋ฅผ ๋ฐ๋ผ๋ณด๋ ๊ด์ : ์์น๊ฐ ๋์ ์ชฝ์ ์ง์คํ ๊ฒ์ธ๊ฐ? ๋ฎ์ ์ชฝ์ ์ง์คํ ๊ฒ์ธ๊ฐ?
- (์์)
- Push ๋ฉ์์ง ํ์ฉ ๋น์จ์ด 30% (70%๋ ์์ ๊ฑฐ๋ถ)
- Push ๋ฉ์์ง ํด๋ฆญ์จ์ด 60% (40%๋ ๋ฐ์ํ์ง ์์)
- ์์ ๊ฐ์ ์ผ์ด์ค์์, ํด๋ฆญ์จ์ ๋์ผ ๊ฒ์ธ๊ฐ? Push ๋ฉ์์ง ์์ ๊ฑฐ๋ถ๋ฅผ ์ค์ผ ๊ฒ์ธ๊ฐ?
- ํผ๋ ๊ด์ ์์ ์๊ฐํ๊ฑฐ๋, ๊ฒฐ์ ์ ํ์จ์ฒ๋ผ ๋ค์์ ์์ผ๋ก ์ค๋ ๋ฐฉ๋ฒ๋ ๊ณ ๋ คํ ์ ์์. ์ด๋ค ๋ฌธ์ ์ด๋์ ๋ฐ๋ผ ๋ค๋ฅด๊ฒ ์ ๊ทผํ๋ ๊ฒ์ด ํ์!
๊ฒฐ๊ตญ, MECEํ๊ฒ ๋ฌด์์ด ์ ํ๋์ด์ผ ๋ท๋ถ๋ถ์ ๋ฌธ์ ์ ์ ๊ทผํ ์ ์๋์ง ๊ณ ๋ฏผ ํ์
3) ์งํ๋ ํ ๋ฒ ๊ณ ์ ํ๊ณ ๊ณ์ ์ฌ์ฉํ ๊น?
- ์ ํ์ ํต์ฌ ์งํ๋ ๊ณ์ ํ์ฉ๋๊ฒ ์ง๋ง, ๋๋ก ์งํ๋ฅผ ๋ณ๊ฒฝํด์ผ ํ๋ ๊ฒฝ์ฐ๋ ์กด์ฌ
- ์งํ๋ฅผ ๋ณ๊ฒฝํด์ผ ํ๋๊ฐ? ์งํ๋ฅผ ์ ๊ฒํ๊ณ ์งํ์ ๋ํด ์ด์ผ๊ธฐํ๋ ์๊ฐ์ด ํ์ํจ - ๋น์ฆ๋์ค ๋ฐฉํฅ, ํ๊ฒฝ์ด ๋ฐ๋๋ ๊ฒ์ ๋น ๋ฅด๊ฒ ์ ์ํด์ผ ํจ(๋ํ์ ์ธ ์ : ์ฝ๋ก๋)
- ์ํฉ์ด ๋ณํ๋ฉด ์ฐ๋ฆฌ๋ ๊ทธ์ ๋ง๊ฒ ๋ณํด์ผ ํจ. ๊ณผ๊ฑฐ์ ๋งค์ถ ๊ทน๋ํ๊ฐ ํต์ฌ์ด์๋ค๋ฉด ์ต ๊ทผ์ ์์ด์ต ๊ทน๋ํ๊ฐ ์ค์ํจ. ์ฆ, ๋งค์ถ๋ ์ฆ๊ฐํ๊ณ ๋น์ฉ์ ์ค์ฌ์ผ ํจ
- ์งํ๋ฅผ ๋ฆฌ๋ทฐํ๊ณ , ์ ๊ฒํ๋ ์งํ ํ์์ฒด๋ฅผ ๋ง๋ค๊ณ ์ด์ํ๋ ๊ฒ๋ ์ข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