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’‘μ§μ—…ν™œλ™/J-log

IoT μ•±μ—μ„œ 컀머슀λ₯Ό ν•œλ‹€κ³ ?

이방인Jay 2023. 6. 14. 00:14

 

 

μˆ˜μ΅μ„ μ°½μΆœν•˜λŠ” 일은 λͺ¨λ“  μŠ€νƒ€νŠΈμ—…μ˜ μ§€μƒκ³Όμ œμ΄λ‹€. 특히 투자 κ²½κΈ°κ°€ 얼어뢙은 μš”μ¦˜κ³Ό 같은 μ‹œκΈ°μΌμˆ˜λ‘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ˆ˜μ΅μ„±μ„ 증λͺ…ν•˜λŠ” 일은 더할 λ‚˜μœ„μ—†μ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λŒ€ν‘œμ μœΌλ‘œ λ‹Ήκ·Όλ§ˆμΌ“μ€ μ€‘κ³ κ±°λž˜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μ‹œμž‘ν•΄ 3천만 λͺ… μ΄μƒμ˜ νšŒμ›μ„ ν™•λ³΄ν–ˆμ§€λ§Œ, μ§€μ—­κ΄‘κ³ λ₯Ό μ œμ™Έν•œ λͺ…ν™•ν•œ 수읡λͺ¨λΈμ΄ μ—†μ–΄ λ‹Ήκ·ΌνŽ˜μ΄, λΈŒλžœλ“œ ν”„λ‘œν•„(ν”„λžœμ°¨μ΄μ¦ˆ κ΄‘κ³ ), μ€‘κ³ κ±°λž˜ κ΄‘κ³  λ“± μ‹ κ·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Άœμ‹œν•˜λ©° μˆ˜μ΅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³ κ΅°λΆ„νˆ¬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μ œλŠ” μ˜ˆμ „μ²˜λŸΌ '일단 νšŒμ›λ§Œ μ™•μ°½ λͺ¨μœΌλ©΄ μ–΄λ–»κ²Œλ“  λ˜κ² μ§€'라고 λ‚™κ΄€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λŒ€κ°€ κ²°μ½” μ•„λ‹ˆλ‹€. νšŒμ›μˆ˜λ„ 많고, ν™œμ„± μ‚¬μš©μžλ„ λ§ŽμœΌλ©΄μ„œ, μˆ˜μ΅λ„ λ‚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§Œ 살아남을 수 μžˆλŠ” λ¬΄μ‹œλ¬΄μ‹œν•œ μ‹œλŒ€κ°€ λ„λž˜ν•˜μ˜€λ‹€.

 

 

우리 νšŒμ‚¬λ„ μž‘λ…„μ— 투자λ₯Ό μœ μΉ˜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ꡭ면을 λ§žμ΄ν•˜μ˜€λ‹€. 투자λ₯Ό 톡해 ν˜„κΈˆμ„ λ‘λ‘‘νžˆ ν™•λ³΄ν•œ 것과 λ³„κ°œλ‘œ, νˆ¬μžμ‚¬μ—κ²Œ 사업 μ„±κ³Όλ₯Ό 증λͺ…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©΄ λ‹€μŒ 단계λ₯Ό κΈ°λŒ€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Œμ§„ 상황이 λ˜μ–΄λ²„λ¦° κ²ƒμ΄μ—ˆλ‹€. 이런 μƒν™©μœΌλ‘œ 인해, κΈ°μ‘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μ˜ ν•œκ³„μ— κ°‡νžˆμ§€ μ•Šκ³  더 큰 κ°€λŠ₯성을 바라볼 수 μžˆλŠ” 사업 ꡬ상이 ν•„μš”ν–ˆλ‹€. 기쑴에 우리 νšŒμ‚¬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­λŸ‰μ΄ λΆ€μ‘±ν•œ νšŒμ‚¬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SI(System Integration)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일을 ν•΄μ™”λ‹€. λ™μ‹œμ— 우리 νšŒμ‚¬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™€ μ—°λ™λœ IoT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₯Ό λ‚©ν’ˆν•˜λ©° 뢀가적인 λ§€μΆœμ„ μΌμœΌν‚€κ³€ 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•΄λ‹Ή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ν•œκ³„μ μ€ λΆ„λͺ…ν–ˆλ‹€.

 

 

첫째, μ‹œμž₯의 규λͺ¨κ°€ ν•œμ •μ μ΄μ—ˆλ‹€. (λ‚΄ 정체가 νƒ„λ‘œλ‚ κΉŒλ΄ μžμ„Ένžˆ λ¬˜μ‚¬ν•˜κΈ°λŠ” μ–΄λ ΅μ§€λ§Œ) 고객사가 μœ„μΉ˜ν•œ μ‚°μ—… νŠΉμ„±μƒ μ‹œμž₯상황 및 μ •μ±… λ“± μ™ΈλΆ€μš”μΈμ— μ˜ν•΄ μ‹œμž₯ μˆ˜μš”μ˜ 변동이 컸으며 μž₯기적으둜 λ³Ό λ•Œ μš°ν•˜ν–₯ ν•˜λŠ” μ‹œμž₯μ΄μ—ˆλ‹€.

 

λ‘˜μ§Έ, 맀번 뢀가적인 λ§€μΆœ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것이 쉽지 μ•Šμ•˜λ‹€. 인프라가 잘 κ°–μΆ°μ§„ 고객사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š°λ¦¬κ°€ λ‚©ν’ˆν•˜λŠ”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ν–ˆμ§€λ§Œ,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€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λŠ” ꡳ이 더 λ§Žμ€ λΉ„μš©μ„ λ“€μ—¬ 우리의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μƒ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

 

μ…‹μ§Έ, μš°λ¦¬κ°€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κ΅¬λ§€μžμ™€ μ‹€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‹¬λžλ‹€. 사싀 이건 큰 λ¬Έμ œκ°€ 아닐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·Έλ™μ•ˆ 우리 νšŒμ‚¬λŠ” ꡬ맀자인 κ³ κ°μ‚¬μ—κ²Œλ§Œ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³  μ‹€μ‚¬μš©μžμΈ μ—”λ“œμœ μ €λ₯Ό λ°°λ €ν•˜μ§€ λͺ»ν–ˆκ³ , 결과적으둜 우리의 μ„œλΉ„μŠ€ μ§€ν‘œλŠ” λΆ€λ„λŸ½κΈ° κ·Έμ§€ μ—†μ—ˆλ‹€.

 

 

μ •λ¦¬ν•˜μžλ©΄, 우리 νšŒμ‚¬μ˜ B2B 사업 λͺ¨λΈμ€ ν•œμ •μ μΈ μ‹œμž₯ 규λͺ¨ μ†μ—μ„œ μž₯기적인 μˆ˜μ΅μ„±μ„ κΈ°λŒ€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 κ³ , B2C 사업 λͺ¨λΈμ€ μ„œλΉ„μŠ€ μ§€ν‘œμ˜ μ„±μž₯이 μ§€μ§€λΆ€μ§„ν•˜μ—¬ κ³Όμ—° ν–₯후에 더 λ§Žμ€ ν™œμ„± μ‚¬μš©μž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κ³  더 λ‚˜μ•„κ°€ μˆ˜μ΅μ„±κΉŒμ§€ μ œκ³ 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 의문인 μƒν™©μ΄μ—ˆλ‹€.

 

 

이런 문제λ₯Ό νƒ€κ°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ΊΌλ‚΄λ“  μΉ΄λ“œλŠ” 컀머슀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˜€λ‹€.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컀머슀λ₯Ό λ„μž…ν•¨μœΌλ‘œμ¨, 더 λ§Žμ€ ν™œμ„± νšŒμ›μ„ ν™•λ³΄ν•˜κ³  μˆ˜μ΅μ„±κΉŒμ§€ 증λͺ…ν•˜λŠ” 것이 ꢁ극적인 λͺ©μ μ΄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‚΄λΆ€μ—μ„œλŠ” μ΄λŸ° 결정에 λŒ€ν•œ 우렀의 λͺ©μ†Œλ¦¬κ°€ μžˆμ—ˆλ‹€. κ°€μž₯ 큰 μ΄μœ λ‘œλŠ”, μš°λ¦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λͺ©μ μ€ 무언가λ₯Ό κ΅¬λ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μ μ΄μ—ˆλ‹€. μœ μ €λ“€μ€ IoT κΈ°κΈ°λ₯Ό μ œμ–΄ν•˜κ±°λ‚˜ 기타 μ£Όκ±°μƒν™œμ˜ 편의λ₯Ό 느끼고자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λ°, 그런 κ³³μ—μ„œ μƒν’ˆμ„ νŒλ§€ν•˜λ©΄ μœ μ €μ˜ 거뢀감을 μ΄ˆλž˜ν•˜μ—¬ μ—­νš¨κ³Όλ₯Ό λ‚Ό κ²ƒμ΄λΌλŠ” μ˜κ²¬μ΄μ—ˆλ‹€. 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 νšŒμ‚¬ λ‚΄λΆ€μ μœΌλ‘œλ„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μ˜ 본뢄에 μΆ©μ‹€ν•  것이냐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„λ₯Ό ν•  것이냐에 λŒ€ν•œ 갑둠을박이 μ§€μ†λ˜μ—ˆλ‹€. 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μ˜ 지속성과 μˆ˜μ΅ν™”λ₯Ό μœ„ν•΄ 컀머슀의 λ„μž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μ˜κ²¬μ— 힘이 λͺ¨μ•„μ‘Œκ³  이에 λŒ€ν•œ μ€€λΉ„κ°€ μ‹œμž‘λ˜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—¬μ „νžˆ μ»€λ¨ΈμŠ€κ°€ μ£ΌλŠ” 거뢀감을 μ΅œμ†Œν™” ν•˜λŠ” 일은 λ‚˜μ™€ 우리 νŒ€μ—κ²Œ μˆ™μ œλ‘œ 남아 μžˆμ—ˆμœΌλ©°, 이런 우렀λ₯Ό λΆˆμ‹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ν•΄κ²°λ°©μ•ˆ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λ§Œ ν–ˆλ‹€.

 

 

(2νŽΈμ— 계속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