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§ͺμ‹€ν—˜μ‹€/Data Literacy

[Data for PM] 01. 3λ…„μ°¨ PM, 이직 1일차, 무엇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- #1

이방인Jay 2023. 3. 6. 22:06

 

무엇을 λ°°μš°λŠ”κ°€?

  • 이제 κ°“ μƒˆλ‘œμš΄ νšŒμ‚¬μ— μ΄μ§ν–ˆμ„ λ•Œ, νšŒμ‚¬μ— λΉ λ₯΄κ²Œ μ μ‘ν•˜κ³  일을 잘 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체크리슀트λ₯Ό ν•™μŠ΅
  • μ œν’ˆ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, 쑰직 ꡬ쑰, 데이터 쑰직 ꡬ쑰, 데이터 λ¬Έν™”, 데이터 인프라 등을 확인

 


1-1. 이직 1일차, 일을 잘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³ λ―Όν•  것듀

μ•žμœΌλ‘œ μƒˆλ‘œ μ΄μ§ν•œ 이 νšŒμ‚¬μ—μ„œ 쒋은 영ν–₯λ ₯을 끼치고 μ‹Άλ‹€λ©΄, λ‚΄κ°€ 잘 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에 λ¨Όμ € μ§‘μ€‘ν•œλ‹€.

특히, λ‚΄κ°€ 잘 ν•  수 μžˆμœΌλ©΄μ„œ νšŒμ‚¬κ°€ 잘 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˜μ—­κ³Ό νšŒμ‚¬κ°€ 아직 μ±™κΈ°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˜μ—­μ΄ 무엇인지λ₯Ό κ³ λ―Όν•˜μ—¬ νšŒμ‚¬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μ‚¬λžŒμœΌλ‘œ κ±°λ“­λ‚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 

 

μ–΄λŠλ§ ν˜„μž¬ νšŒμ‚¬μ—μ„œ 3년차인 λ‚˜μ—κ²Œλ„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λ§ˆμΈλ“œμ΄λ‹€. λΉ„μŠ·ν•œ 일듀이 λ°˜λ³΅λ˜λŠ” 일상 μ†μ—μ„œ 'λ‚΄κ°€ 이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쒋은 영ν–₯λ ₯을 끼칠 수 μžˆμ„κΉŒ?'λ₯Ό 고민해본지도 κ½€λ‚˜ 였래된 것 κ°™λ‹€. νšŒμ‚¬κ°€ ν•„μš”λ‘œ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λ˜λŠ” μΆœλ°œμ μ€ μ €λŸ° λ§ˆμΈλ“œ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λŠ” 게 μ•„λ‹κΉŒ.

 

 

μƒˆλ‘œ μ΄μ§ν•œ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λΉ λ₯΄κ²Œ μ 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  νšŒμ‚¬, μ œν’ˆ, 데이터에 λŒ€ν•œ νŒŒμ•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1. 이 νšŒμ‚¬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λˆμ„ 벌고, 쑰직은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λŠ”μ§€,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톡해 ν•΄κ²°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λ¬Έμ œλŠ” 무엇인지

2.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μΆœμ‹œν•œ μ œν’ˆμ΄ μ–΄λ–»κ²Œ κΈ°νšλ˜μ—ˆκ³ , μ–΄λ–€ νžˆμŠ€ν† λ¦¬λ₯Ό 거쳐, μ–΄λ–€ μ„±κ³Όλ₯Ό μ΄λ€„λƒˆλŠ”μ§€

3. 데이터에 λŒ€ν•œ 쑰직과 λ¬Έν™”κ°€ μ–΄λ– ν•œμ§€, μ‹€ν—˜κ³Ό 적용이 잘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μ§€

 

 


 

1-2. μ œν’ˆ(Product)μ—μ„œ κΌ­ 확인해야 ν•˜λŠ” λ‚΄μš©

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œλŠ” 핡심 Key PointλŠ” κ²°κ΅­ κ³ κ°μ—κ²Œ 우리 μ œν’ˆμ„ μ™œ, μ–΄λ–»κ²Œ μ¨μ•Όν•˜λŠ”μ§€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닀. 

κ³ κ°μ—κ²Œ 우리 μ œν’ˆμ„ μ¨μ•Όν•˜λŠ” 이유λ₯Ό μ œμ‹œ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근본적인 사항이닀. λ˜ν•œ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 ‘κ·Όν•œ ν›„μ—λŠ” 쉽고 재미있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 œν’ˆμ΄ ν™œμ„±ν™” 되고 μž¬μ‚¬μš© 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 

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κ³  μΆœμ‹œν•˜λŠ” 과정은 κ²°μ½” 쉽지 μ•Šλ‹€. 특히 νž˜λ“€κ²Œ μΆœμ‹œν•œ μ œν’ˆμ΄ κ³ κ°μ—κ²Œ ν˜Έμ‘μ„ λ°›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©΄ λ¬Έμ œλŠ” 더 심각해진닀. 쑰급함에 μ‚¬λ‘œμž‘ν˜€ λ³Έμ§ˆμ€ μ™Έλ©΄ν•˜κ³ , λ‹¨μˆœνžˆ νŠΈλž˜ν”½μ„ 높이기 μœ„ν•œ λ°©μ•ˆ, μ‚¬λžŒλ“€μ˜ 관심을 끌기 μœ„ν•œ λ°©μ•ˆ 등이 λ‚œλ¬΄ν•œλ‹€. (남 일이 μ•„λ‹ˆλ‹€..)

 

고객은 쒋은 μ œν’ˆκ³Ό ν•„μš”ν•œ μ œ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˜μ§€, 겉보기에 μ’‹μ•„λ³΄μ΄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μ²˜μŒλΆ€ν„° μΉ˜μ—΄ν•˜κ²Œ 쒋은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λŠ” 것이 닡이닀. 

 

 

μ œν’ˆμ΄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λ €λŠ” κ°€μΉ˜κ°€ λͺ…ν™•ν•˜λ‹€λ©΄, 

μ‚¬λžŒλ“€μ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³ , 문제 해결을 μœ„ν•΄ λΉ„μš©μ„ μ§€λΆˆν•  μ‹œμž₯이 μžˆλŠ”μ§€ κ³ λ―Όν•˜κ³  - PMF (Product Market Fit)

μ‹ κ·œ 고객이 μ–Έμ œ, μ–΄λŠ μ‹œμ μ—, μ–΄λŠ ν–‰μœ„λ₯Ό ν–ˆμ„ λ•Œ 처음으둜 μ œν’ˆμ˜ κ°€μΉ˜λ₯Ό λŠλΌλŠ”μ§€ μƒκ°ν•˜κ³  - Aha Moment

우리 μ œν’ˆμ΄ κ³ κ°μ˜ 문제λ₯Ό 반볡적으둜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고객의 삢에 μŠ€λ©°λ“€ 수 μžˆμ„μ§€λ₯Ό κ³ λ―Ό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 - μŠ΅κ΄€ ν˜•μ„±

 

 

λŒ“κΈ€μˆ˜0